[011]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
「책 읽는 아빠」의 2022년 열한 번째 독서
이 책의 저자 훨훨 박성혜 님은 부동산 계의 여신으로 불리는 1타 강사다. 비닐하우스에서 살던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 결과 경제적 자유를 이룩한 자수성가형 부자이다. 팟캐스트 빠숑의 세상 답사기에도 고정 출연하여 입지, 상품 분석 등 여러 가지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책 읽는 아빠도 여러 번 들어봤는데 장황하지 않고 핵심 위주로 간결하게 설명하여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그런데 책은 기대보다는 좀 별로다. 그럼 주요 메시지를 정리해 본다.
<1> 가난이라는 개미지옥을 빠져나오다
p.12
서울 아파트 평균 가격인 10억은 10년 동안 일해도 벌기 힘든 돈이다. 그렇기 떄문에 집은 자본주의 세상에서 인생을 내 편으로 만들어주는 고마운 존재다. 내 집 마련을 위해 10년 동안 준비하지 마라. 완벽한 준비란 없다. 집은 그렇게 사는 것이 아니다.
p.39
아무리 고소득 전문진이라 해도 자본이 함께 일하지 않으면 큰 부를 성취하기 어렵다 경제적 여유를 누릴 수 있을지는 몰라도 경제적 자유를 얻기 힘들다 내가 일해서 돈을 버는 것과 집이 일해서 돈을 벌어주는 것은 부의 수준이 완전히 다르다. 이것이 부동산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
p.44
근로소득이 자본소득보다 클 수 없다. 뼈 때리는 진리다.
<2> 어떻게 원하는 집을 얻는가
p.61
내가 사는 곳에 만족하면 부자가 되기 어렵다 어디나 살기는 좋다. 그러나 최근 3년동안 집값이 눈에 띄게 오르지 않았다면 지금 살고 있는 동네에 대한 생각을 바꿔볼 필요가 있다.
p.64
재건축·재개발 등의 정비구역은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다. 개발 압력이 높아지는 곳이 미리 들어가서 시간을 이기는 투자를 해야 한다. 잠실도 뽕밭이었고 판교도 벌판이었다.
p.65
살 때부터 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곳은 수도권 택지지구다. 입주 전이 제일 싸고 입주 후 2년도 매수를 노려볼 타이밍이다. 등기가 나오기 전인 신축 아파트도 등기가 나온 후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다.
p.86
대출을 두려워하지 말자. 돈의 가치는 점점 낮아지고 있고 시간이 갈수록 빚의 잔존가치도 하락한다. 대출은 나를 위해 일하는 훌륭한 일꾼이다 그것도 아주 싸게 쓸 수 있는 일꾼이다. 따라서 대출이라는 일하는 돈을 만들어서 하루라도 빨리 부의 골든티켓을 잡아야 한다.
p.88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서울에서도 집값의 최대 70%, 3억 원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내 안에 중심이 없으면 내 집 마련도, 부자가 되려는 의지도 흔들릴 수밖에 없다.
내가 지금 가진 돈과 형편에서 가장 좋은 집을 빠르게 사고 점점 좋은 집으로 갈아타는 것.
이 중심을 들여다보자. 그러면 순풍에 돛을 단 듯 당신이 원하는 집에 곧장 닿을 수 있을 것이다.
<3> 그럼에도 지금 서울 아파트를 사라
p.108
재개발 입주권은 5년 후 입주할 아파트를 지금의 시세로 잡아놓는 방법이다.
입지가 A급인 조합설립단계의 구역보다 입지가 B급인 관리처분계획인가 구역을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p.142
서울 청약 시장은 우연히 당첨되지 않는다. 청약 당첨은 잘 짜인 전략에 따라 '만들어내는' 것이다.
자녀가 있다면 만 17세가 되는 해에 아이 명의로 청약통장에 가입하라. 그때부터 청약통장 납입금액이 인정된다. 부부라면 1인 1 통장으로 다양한 전략을 구상하라. 청약을 노린다면 10만 원 자동이체, 이것만은 꼭 기억하라.
p.181
국세청, <세금 100문 100답>
청약으로 당첨된 아파트는 입주 후 3년(종전주택과 신규주택이 모두 조정대상지역 소재 시에는 1년 이내) 내로 처분하면 일시적 2주택으로 본다. 이것이 집 두 채를 운용하는 걸쳐두기 투자다.
p.188
성수동 구축 5개 단지: 동아, 장미, 대림, 한진, 건영
<4> 앞으로 3년, 수도권은 핵심 입지가 된다
여러 지역을 소개하고 있는데 다른 책들과 대동소이하다.
훨훨 님의 Top Pick 7 아파트
1. 상계주공5단지 전용 32
2. 북한산 힐스테이트3차 전용 59
3. 길동 신동아 1,2차 전용 59
4. 구로구 대흥성원동진빌라
5. 남양주시 다산해모로 전용 59
6. 광명시 하안주공 12단지 전용 45
7. 하남시 에코타운 1단지 전용 58
당신의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선택이다. 과거에서 벗어나라.
가난에 사로잡힌 허물을 벗고 탈피해야 한다.
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라고 생각한다.
- 박성혜,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