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아빠」의 2023년 마흔아홉 번째 독서
김승호 회장.
한인 기업 최초로 글로벌 외식기업인 Snowfox Group을 일궈낸 입지전적의 인물이다.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가서 동네 식품점을 시작으로 이불가게, 한국 식품점, 지역 신문사, 유기농 식품점 등을 운영하며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던 중 2005년에 식당 체인을 인수한 후 미국 전역에 1,000여 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이후 합병을 통해 전 세계 11개국, 총 3,000여 매장, 임직원 10,000여 명의 그룹으로 키워냈다. 스노우폭스 그룹은 현재 매출 1조 원 규모이며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김승호 회장은 사업가적 수완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멘토이자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그간 3천 명의 사장 제자들을 만나 사장학 수업을 했다고 한다. 이 책은 그의 사장학 수업 내용 전체를 담은 책이다. <사장학 개론>은 매출 1조원 규모의 그룹을 일궈낸 김승호 회장의 경험과 철학뿐만 아니라 생생한 조언도 담겨있다. 그럼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 본다.
<1장> 가장 현실적이며 시급하게 묻다
- 수입
기업가나 투자자는 타인의 시간을 파는 사람들이다. 자기 노동(=시간)이 아니라 아이디어(=생각)를 통해 수입 구조를 만들어 놓았기에 자신의 노동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 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내 경쟁자를 100% 이기는 법
끝까지 하는 것이다. 우리가 만나는 경쟁자 중에 거의 90% 이상은 포기한다.
- 결정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그 결정의 방향보다 속도가 돋보인다.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사업을 그르친다. 나는 결정을 즉각적으로 하고 이후에 추가 결정을 통해 결정 자체를 옳은 결정으로 만드는 데 집중한다.
- 실패
여러 번 실패하면서 지금도 가장 잘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다음날 일어나 걸었다는 것이다. 그냥 걸어라. 걸으면서 괜치 영상 같은 것을 보지 말고 가능하면 음악도 듣지 마라.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하염없이 걸어라. 무슨 생각을 하려 하지 말고 그냥 걷다 보면 머리가 비워지고 그 머리 안에 공간이 많이 생기면 저절로 새 생각이 들어온다.
<2장> 더 단단한 사장이 되는데 필요한 생각에 대한 '생각'
- 나의 독립기념일
내 노동이나 시간이 만든 노동자산으로 만들어지는 수입이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남들의 질문이나 혹은 내 상황을 가두고 있는 프레임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금방 그 상황 위에서 올려다볼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 나에게 오면 이것이 무슨 프레임인지 살펴보는 생각을 늘 해야 한다. 가장 쉽게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지금의 프레임의 상위 프레임을 만드는 일이다. 상위 프레임은 이 일을 하는 이유, 의미, 목표, 비전 등이다. 하위 프레임은 그 일을 하는 방법, 절차, 시간, 형식 등이다.
- 행운을 만드는 15가지 중에서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라.
행운도 좋은 사람을 좋아한다.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행운은 항상 새로운 일, 새로운 사람, 새로운 모임으로 나타난다.
필요없는 낡은 물건은 버려라.
오래된 물건은 생기를 빼앗고 행운의 발목을 붙든다.
당신 말고 상대가 이야기하게 하라.
그때야 행운은 당신이 말할 기회를 줄 것이다.
세상세서 가장 용기 있는 자는 세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도움을 청하고, 질문을 하고, 견해를 바꾸는 일이다.
사장의 하루는 매번 다른 하루기에
매일 새로운 용기를 내야 한다.
- 김승호 -
<3장> 직원 - 그들은 누구인가
- 직원들이 스스로 일하기를 원한다면 이렇게 하지 마라.
지나치게 세세한 부분까지 지시한다. 이 일을 왜 하는지 설명해 주지 않는다. 직원들을 항상 가르친다. 직원들을 회사 장단기 목표 설정에서 배제한다.
- 직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다른 직원의 험담을 하지 마라. 직원들의 개인사를 너무 깊게 묻지 마라. 노골적인 편애를 하지 마라. 한숨을 자주 쉬지 마라. 직원을 친구로 만들지 마라.
<4장> 사업을 넘어 기업으로
- 사장이 공포를 두려워하면 끝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사장은 절대로 공포를 느끼지 말아야 한다. 내가 경험했던 모든 공포는 지나고 보니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것이었다.
- 사장의 그릇
회사는 사장의 생각만큼 크는 것이고 그것이 사장의 그릇이다.
<5장>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라.
- 실패와 친해져라.
실패란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실패에서 긍정적 요소를 찾아보고 무엇을 배웠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한 당신을 비난하는 사람을 멀리하고 당산의 실패를 응원하는 사람과 함께 하라. 무엇보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끈기와 인내는 결국 모든 실패를 이익으로 돌려놓는다.
-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이유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고 싶어 한다. 거절하지 못한다. 쉽게 양보한다. 혼내지 못한다. 지나치게 염려한다. 항상 웃는다. 도움 청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6장> 사장이 되기로 결심한 그대
- 성공할 사업과 실패할 사업
창업은 고객이 가진 기존의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요구를 충족시키고 고유한 혜택을 증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즉 새로운 비즈니스가 세상에 존재할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수익 모델은 수익 창출을 위한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가져야 한다.
- 왜 사장을 해야 하는가?
창업한다는 것은 돈 버는 방식 이상의 삶의 의미를 지닌다. 사장을 하는 이유는 내 삶의 주도권을 내가 갖고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 삶의 주권을 가지는 것은 아름다운 도전이다. 이 도전에 성공하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얻는다.
- 서양 vs 동양 요리
Cook : 육류 중심으로 건조, 훈제, 염장 정도에 후추 같은 향신료를 넣은 것이 요리다.
요리(料理) : '헤아릴 료'와 '다스릴 리'가 합쳐져 '잘 헤아려 다스림'이라는 뜻으로 원재료를 이해하고 응용한다는 뜻.
당신의 존재는 이미 행운이다.
온 우주의 시공간을 곱하기 한 숫자만큼 기적이다.
자신에게 주워진 단 한 번의 인생,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도전을 멈출 수 없는 이유다.
- 김승호 -
'2023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51] 돈의 공식 (0) | 2023.10.21 |
---|---|
[50] 말이 힘이 될 때 (1) | 2023.10.21 |
[48] 현명한 반도체 투자 (0) | 2023.10.03 |
[47] 목소리를 드릴게요 (0) | 2023.10.02 |
[046]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 (0) | 2023.10.02 |